2015. 5. 18. 13:14ㆍ공부/사업관리
전자정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겠다.
전자정부란?
-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의 업무를 전자화하여 행정기관등의 상호 간의 행정업무 및 국민에 대한 행정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정부
<전자정부법 제2조>
- 오프라인 창구에서나 서면으로 처리하던 옛날 방식을 벗어나, 인터넷 등의 온라인을 통해 행정기관, 공공기관의 업무를 처리하는 정부를 의미한다.
전자정부의 역할은
- 전자정보는 단순히 정보기술을 행정과정에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, 정부운영 시스템의 개선, 정부기능의 질적 전환 등 정부 혁신을 촉진·지원하는 핵심 전략 수단
<전자정부 추진연혁>
연도 |
내용 |
1987~1992 |
국가기본정보 전산화 주민, 부동산, 자동차, 고용, 통관, 경제통계 등 주요 행정정보DB 구축 국가기관전산망 및 초고속 정보통신기반 구축 |
1997~2000 |
전자정부 기반 조성 조달, 특허, 국세, 관세, 여권발급 등 부처별·단위업무별 정보화 |
2001~2002 |
전자정부 본격 추진 전자정부법 제정, G4C 및 전자조달 등 11대 전자정부사업 등 추진 |
2003~2007 |
전 부처로 전자정부 확산 행정정보 공동 이용 확대, 국민참여 포탈 등 로드맵 31대 과제 추진 |
2008~현재 |
전자정부 선진화 정보기술아키텍처(EA) 기반 연계·활용 공간정보 융·복합 등 선진화된 전자정부 추진 |
전자정부의 미래는
- 국민 중심의 일 잘하는 스마트 전자정부
- 녹색 기술(Green IT)를 활용하는 녹색 전자정부
-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신뢰의 전자정부
- 국제사회와 함께하는 글로벌 전자정부
출처 : 스마트 전자정부 구축을 위한 전자정부지원사업 사업관리 매뉴얼 V3.0, 한국정보화진흥원
<End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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